가. 질소(N) 분얼이 정지되고 식물체가 자라지 못한다. 새로 나온 잎과 지금 막 나오는 잎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대부분의 잎들은 좁고, 짧으며, 꼿꼿이 서면서 황록색으로 변한다. 아랫 잎들은 엷은 짚빛깔을 띄면서 말라죽는다.
나. 인산(P2O5) 분얼이 정지되고 식물체가 자라지 못한다. 잎은 좁고, 짧고, 꼿꼿이 서며, 잎의 빛깔 칙칙한 암록색을 띈다. 어린잎은 건강한 편이나 오래된 잎은 갈색으로 변하여 말라죽는다. 품종에 따라서는 안토시안 색소를 내므로서 쇠녹빛 또는 자주빛을 나타내기도 한다.
다. 칼리(K2O) 식물체가 잘자라지 못하고 분얼은 약간 줄어든다. 잎은 짧아지는데도 불구하고 밑으로 쳐지며 암록색을 띈다. 아랫잎의 잎끝으로 부터 엽맥사이가 황변하기 시작하여 마침내는 엷은 갈색으로 변하여 말라죽는다. 때로는 암록색 잎 위에 갈색반점이 생겨 커지기도 한다.
라. 황(S) 황의 결핍 증상은 질소 결핍증과 매우 비슷하여 눈으로 구분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마. 칼슘(Ca) 결핍이 심하지 않고는 잘 나타나지 않는 특성이 있다. 결핍 증상은 전개되고 있는 윗잎의 끝부분이 백화하고 말리며 쭈굴쭈굴 해진다. 더욱 심한 경우에는 식물체가 자라지 않고 생장점이 죽는다.
바. 마그네슘(Mg) 결핍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초장이나 분얼수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 결핍증상은 잎들의 엽각이 커지면서 밑으로 쳐지게되 며 군락 상태의 잎들이 물결치는 것처럼 보이게 되고, 아랫잎의 엽맥 사이에서 시작하여 잎 전체가 오랜지 빛깔의 변색현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사. 철(Fe) 전체잎들이 희게 변색하기 시작하여 마침내 하얗게 된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 철을 시용하면 그 증상이 중지되고 새로 나오는 잎만 백화현상을 보인다.
아. 망간(Mn) 식물체는 자라지 않아 작아지지만 분얼은 정상이다. 줄무늬 백화현상이 잎끝의 엽맥 사이에서 시작하여 기부로 번지는데 마침내는 암갈색으로 변하여 말라죽는다. 새로 나오는 잎은 짧고 좁으며 연록색을 띈다.
자. 아연(Zn) 어린잎의 기부 쪽의 중륵이 백화한다. 아랫잎에서는 갈색 얼룩과 줄무늬가 나타난 다음 생장이 왜소해지지만 분얼은 계속된다. 엽신의 크기가 줄어드나 엽초는 정상적인 크기를 유지한다. 포장에서는 생육이 불균일하고 성숙이 늦어지는 특징을 보인다. 아연 결핍증상을 북새병이라고들 한다.
차. 붕소(B) 초장이 짧아지고 새로나오는 잎의 끝이 칼슘결핍증처럼 희게 변하면서 말린다. 심한 경우에는 생장점이 죽지만 분얼은 계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카. 구리(Cu) 잎은 청록색을 띄게되며, 잎 끝부분이 백화한다. 백화현상의 특징은 잎의 앞뒷면의 중륵을 따라 기부로 진행하면서 잎끝부분은 암갈색으로 변하여 말라죽는다. 새로 나오는 잎은 잎의 전체 또는 절반 정도가 바늘모양으로 말리지만 잎기부는 정상적으로 쳐지는 특징을 보인다.
타. 규소(Si) 잎이 부드러워 아래로 쳐진다.
|